가리나무

가리-나무001
갈퀴로 긁어모은 땔나무.

가리-나무002
‘솔가리’의 방언

물가리-나무001
참나뭇과의 신갈나무와 졸참나무의 잡종인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5미터 정도이며, 잎은 거꾸로 된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물결 모양의 깊은 톱니가 있다. 5~6월에 누런 갈색의 단성화(單性花)가 암수한그루에 피는데 웅화수는 6~9cm로 길게 늘어졌으며 자화수는 짧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견과(堅果)로 9월에 익는다. 나무는 침목(枕木), 가구재, 차량재로 쓰고 열매는 식용한다. 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솔가리나무001
‘솔가리’의 북한어.

조가리-나무001
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다. 6~7월에 홍백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월에 까맣게 익으며 식용한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충청도 이남,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정금나무’이다.

졸가리나무001
졸가리로 된 땔나무.

중대가리-나무001
꼭두서닛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3~4미터이며, 잎은 마주난다. 7~8월에 노란색을 띤 붉은색 또는 흰색 꽃이 구상(球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한국의 제주도 서귀포, 중국 남부 등지에 분포한다.

천마박주가리나무001
박주가릿과의 낙엽 덩굴성 나무. 길이는 6미터 정도이며, 잎은 넓은 피침 모양이다. 5~6월에 보라색 꽃이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로 7~8월에 익는다. 뿌리는 약용하며 천연기념물로 보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