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치기

가지-치기001
식물이 잘 자라 열매를 많이 맺게 하거나 모양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가지를 자르고 다듬는 일.

가지-치기003
원래의 줄기에서 갈라져 나감. 또는 그런 가지.

가지^치기002
택견에서, 발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구부린 손으로 귀 옆에서 몸의 대각선 방향 아래로 손을 내리치는 기술. 도끼를 이용해 나뭇가지를 치는 동작을 형상화한 것이다.

가지치기-되다001
식물의 곁가지 따위가 잘리고 다듬어지다. 겉모양을 고르게 하고 웃자람을 막으며, 과실나무 따위의 생산을 늘리기 위하여 행해진다.

가지치기-하다001
식물이 잘 자라 열매를 많이 맺게 하거나 모양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가지를 자르고 다듬다.

가지치기^효소001
탄수화물의 분자 구조를 변형하는 효소.

겨울^가지치기001
나무의 형태를 잡아서 세력을 조절하고 과실의 생산을 위한 결과지를 배치하는 작업. 초겨울 낙엽 후기부터 봄 발아 전까지 휴면기를 이용하여 실시한다.

끝^가지치기001
조경 식물을 이식하고자 할 때 심한 타박상이나 파손에 대비하여 줄기나 뿌리를 짧게 잘라 내어 다듬는 일.

낚시걸이^밖^가지치기001
택견에서, 상대편의 발목을 걸어 균형을 잃게 한 후 상대편의 상체를 팔을 이용하여 안에서 밖으로 밀어 넘어뜨리는 기술. 이 기술을 걸면 상대편은 균형을 잃고 쓰러진다.

련이어가지치기001
가지치기 방식의 하나. 본래의 줄기가 다 자란 다음에 그 밑의 곁순에서 새 가지가 나서 자라고, 그것이 다 자란 다음 또다시 밑 순에서 가지가 자라도록 가지 치는 일을 이른다. ⇒규범 표기는 ‘연이어 가지치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