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칠화음

감-칠화음001
단음계에서 일곱 번째 음 위의 칠화음.

겹-감칠화음001
화음의 근음이 장7도 관계에 있는 두 개의 감칠화음을 겹쳐 놓은 화음. 감7화음은 즉흥 연주를 할 때 <FL>시메트릭 디미니시드 스케일</FL>을 코드 스케일로 사용하는데, 이 스케일의 구성음으로 두 개의 감7화음이 만들어지는 것에 착안하여 1960년대 후반 모던 재즈 음악가인 행콕이나 <FL>코리아</FL>(Corea, C.) 등 많은 연주자들이 사용하였다.

반감-칠화음001
감삼화음에 단7도 음정이 더해져서 만들어진 화음. 단7화음의 5음을 반음 내려서 만들어진 화음으로 볼 수도 있다.

보조^감칠화음001
감칠화음의 진행 방식에서, 조성 화음으로 움직일 때 같은 근음을 사용해서 화성을 진행하는 방식. 대표적으로 일도 감칠화음, 오도 감칠화음이 있다.

상행^경과^감칠화음001
감칠화음의 진행 방식에서 근음이 반음 상행하여 조성 화음으로 움직이는 것을 이르는 말. 대표적인 상행 경과 감7화음으로 올림 일도 감칠화음(#Idim.7th), 올림 이도 감칠화음(#IIdim.7th), 올림 사도 감칠화음(#Ivdim.7th), 올림 오도 감칠화음(#Vdim.7th)이 있다.

하행^경과^감칠화음001
감칠화음의 진행 방식에서 근음이 반음 하행하여 조성 화음으로 움직이는 것을 이르는 말. 내림 삼도 감7화음과 내림 육도 감7화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