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당001
강연이나 강의, 의식 따위를 할 때에 쓰는 건물이나 큰 방.
강당-리002
경(經)과 논(論)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곳. 재래식 불교 학교를 이른다.
강당-리001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있는 이. 부석면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에 배양골지, 강당지 등 저수지가 자리해 있다. 동쪽으로 간월호와 접해 있으며, 문화재로 ‘서산 숭덕사(瑞山崇德祠)’ 등이 있다. 면적은 5.1㎢.
강당-사002
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에 있는 이. 송악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와 구릉지이다. 남쪽에 광덕산이 걸쳐 있다. 서쪽에는 외암천이 흐르며, 강당골 계곡이 자리하고 있다.
합동 강당001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상왕산 북쪽에 있던 절. 통일 신라 말기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는 절터만 남아 있다. 보물 제104호인 오층 석탑, 제105호인 법인 국사 보승탑, 제106호인 법인 국사 보승탑비 따위가 있으며 절터 가까이에 국보 제84호인 서산 마애 삼존 불상 등 많은 불교 유적이 분포하고 있다.
노천-강당001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도록 만든 강당.
대-강당001
한데에 앉을 수 있는 계단을 만들어 강당으로 쓰는 곳.
도동^서원^강당^사당부^장원001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큰 강당.
봉정사^화엄^강당001
대구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사립 교육 기관의 건물과 담장. 문경공 김굉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쌍계 서원으로 지었다가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자 선조 37년(1604)에 다시 짓고, 선조 40년(1607)에 ‘도동 서원’이라는 현판을 하사받았다. 행사와 교육의 중심 건물인 강당과 김굉필 선생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공간인 사당이 있다. 강당을 둘러싼 담장은 기와를 이용해 쌓은 맞담이다. 보물 정식 명칭은 ‘달성 도동 서원 중정당 사당 담장’이다.
소-강당001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봉정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전. 승려들이 불교의 기초 교학을 배우는 곳으로, 앞면 세 칸, 옆면 두 칸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두 칸은 방이고 한 칸은 부엌으로 이루어졌으며, 간결한 형태의 장식을 사용하였다. 보물 정식 명칭은 ‘안동 봉정사 화엄 강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