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

거북001
‘거북하다’의 어근.

거북002
파충강 거북목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타원형으로 납작하며 입은 각질이고 이가 없다. 등과 배에 단단한 딱지가 있어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 모양의 네발을 그 안으로 움츠릴 수 있다. 물가의 모래땅에 구멍을 파고 알을 낳는데 전 세계에 300여 종이 분포한다.

거북^결핵균001
신속 발육군에 속하는 비결핵 항산균. 물과 토양에 존재하다가 기회감염을 통하여 병을 일으킨다.

거북과자001
거북의 등과 같은 모양과 무늬를 가진 과자.

거북-귀001
한자 부수의 하나. ‘<span class="korean-webfont">𪚰</span>’, ‘龝’ 따위에 쓰인 ‘龜’를 이른다.

거북-꼬리001
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1미터 정도의 높이로 뭉쳐나며, 잎은 3개로 갈라지며 가운데 조각은 거북의 꼬리처럼 된다. 7~8월에 연두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수과(瘦果)를 맺는다. 줄기는 섬유용으로 쓰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거북-놀이001
정월 대보름날과 추석에 농촌 청년들이 하는 놀이의 하나. 수숫대와 짚을 이용하여 거북 모양을 만들어 두어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 풍물패와 함께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떡이나 과일을 얻어먹고 지신도 밟아 준다. 이렇게 하면 집집마다 농사가 잘되며 사람들이 무병장수하고, 또한 동네의 잡귀를 쫓는다고 한다.

거북-다리002
경기도 안성에서 정월 대보름날, 입춘, 추석에 행하던 농경의례의 하나. 수신(水神)인 거북을 즐겁게 하여 흡족한 비가 내려 풍년이 되게 해 달라고 빌거나 추수 감사의 뜻을 표현하는 의식이다.

거북-등001
거북손과의 하나. 거북의 다리처럼 생긴 머리와 자루 부분은 석회판으로 덮여 있다. 바닷가의 바위틈에 떼 지어 사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거북-등001
물살에 밀려서 쌓인 시내나 강 속의 자갈 더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