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

정호003
사귀어 친하여진 정이 깊은 사이.

정호001
양수임을 나타내는 부호 ‘+’를 이르는 말.

정호002
옛 중국의 조세 부담 분류에서 소금의 생산에 종사하던 집. 또는 그런 사람.

정-호004
중국 북송의 유학자(1032~1085). 자는 백순(伯淳). 호는 명도(明道). 아우 이(頥)와 함께 이정자(二程子)로 불리며, 도덕설을 주장하여 우주의 본성과 사람의 성(性)이 본래 동일하다고 보았다. 저서에 ≪정성서(定性書)≫, ≪식인편(識仁篇)≫ 따위가 있다.

정-호005
조선 인조ㆍ영조 때의 문신ㆍ학자(1648~1736). 자는 중순(仲淳). 호는 장암(丈巖). 부제학과 영의정을 지냈다. 송시열의 문인으로, 글씨와 시문에 능하였고 노론의 선봉으로 활약하였다. 저서에 ≪장암집≫이 있고, ≪문의통고(文義通故)≫를 편집하여 저술하였다.

정호-층001
고려 시대에, 지방 사회에 거주하던 중간 계층. 역을 담당하는 의무가 있는 대신 전시과 제도에 의해 군인전, 외역전 따위의 분급 대상이 되는, 지배 계층의 하한선이었다.

가정-호001
청나라 사신이 올 때 따라온 하인을 낮잡아 이르던 말.

개방^정호001
지하수층까지 구멍을 파고 측면은 돌 따위로 벽을 쌓아 올린, 상부가 개방된 우물. 상부는 덮개를 만들어 이물질의 유입을 막는다.

관-정호001
강관을 사용하여 측면에 깊은 지하수위까지 관을 박은 우물. 지면에서 15미터 이상 아래의 지하수를 취수하며, 굴착 정호에 비하여 우물의 지름이 작다.

굴착^정호001
지면에서 5~15미터 깊이의 지하수를 취수하는, 일반적인 우물의 한 종류. 큰 지름을 유지하며 수직으로 굴착하여 착정하고, 우물의 하부나 측벽에 구멍을 뚫어 이곳으로 물이 유입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