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강

가강001
‘가강하다’의 어근.

가-강수량001
공기 중의 수증기가 모두 응결될 때 생기는 물의 총량. 단위 면적당 강수량으로 표시된다.

가강-하다001
더욱 강력하고 의지가 굳다.

가강-히001
더욱 강력하고 의지가 굳게.

덕천-가강001
일본의 에도 막부의 초대 쇼군(1543~1616). 처음에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밑에 있었으나 그가 죽은 뒤 도요토미 일족을 멸하고 전국(戰國)을 제패하여 에도 막부를 세웠다. ⇒규범 표기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이다.

등가^강비001
절점이 강하게 접합된 골조의 응력을 간단하게 계산하기 위하여 재료 끝의 지지 상태, 변형의 대칭성, 외력의 작용 따위에 따라 수정한 어떤 부재(部材)의 강도.

등가^강성001
구조물의 탄소성(彈塑性) 복원력을 등가 선형의 복원력과 감쇠력으로 치환하였을 때 등가 선형의 강성.

등가^강인성001
음향 기기 따위에 사용하는 기계적 진동체의 기계 임피던스에서 진동체의 한 점에 주목하여 주파수 범위를 적당히 한정하였을때, 이의 집중 상수를 조합한 등가 회로의 외란에 대한 강인성.

볼가-강001
러시아 서부를 흐르는 강. 발다이 구릉에서 시작하여 카스피해로 흘러 들어간다. 볼가ㆍ발트 수로와 볼가ㆍ돈 운하가 통하여 러시아 하천 교통의 대동맥을 이룬다. 강어귀에는 광대한 삼각주가 발달하였다. 길이는 3,689km.

볼가 강의 뱃노래001
러시아 민요의 하나. 제정 러시아 때에, 볼가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의 닻줄을 끌어당기면서 사공들이 부르던 노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