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규

가규001
집안의 규율이나 예법.

가-규002
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정치가(175?~228?). 조조에게 능력을 인정받아 발탁되었으며, 문제가 즉위한 후 업현령(業縣令) 등을 거쳐 예주 자사(豫州刺史)로 승진하였다. 대외적으로는 오나라에 대한 방비를 철저히 하였다.

가-규003
동한(東漢)의 학자(30~101). 자는 경백(景伯). 한 명제(明帝) 때 ≪춘추좌씨전해고(春秋左氏傳解詁)≫와 ≪국어해고(國語解詁)≫를 지었다. 또한 천문에도 밝아 ≪사분력(四分曆)≫의 편찬에도 참여하였다.

가-규격001
정식 규격의 제정에 앞서 잠정적으로 적용할 목적으로 정한 임시 규격.

국가^규격001
국가에서 정하는 제품의 표준 규격.

국가규률001
국가적 과업과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관ㆍ기업소ㆍ단체ㆍ국민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법적으로 정해진 질서와 규칙. ⇒규범 표기는 ‘국가 규율’이다.

다수^주주^참가^규정001
합병과 같은 중요한 일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 때는 참가 주주의 비율을 일반적인 경우의 비율보다 높이도록 한 규정.

성분^첨가^규칙001
계열적 반응과 연관된 규칙의 하나로, 성분 목록의 가장 끝에 위치한 성분을 첨가하는 규칙. 첨가할 수 있는 성분에 비해 삭제 가능한 것이 적기 때문에 성분 삭제 규칙보다 강도가 약하다. 예를 들어 ‘과일’로부터 성분을 첨가하여 ‘사과’라는 하위어를 도출하는 것은 이 규칙에 의해 일어난다.

자가^규정001
다른 데에 의지하지 않고 자기의 자유의사에 맡기는 규정.

주가^규제001
주가의 오르내림이 지나칠 때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거래소가 취하는 억제 조치. 주가 규제 방법에는 신용 거래 융자 금리의 인상, 위탁 보증금률의 인상, 자기 매매 억제, 가격 폭 제한의 강화 따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