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둑나무

가둑-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뒷면에는 털이 나 있고 마른 뒤에도 겨우내 붙어 있다가 새싹이 나올 때 떨어진다. 봄에 황갈색의 잔꽃이 이삭 모양으로 늘어져 피고 열매는 2cm 정도의 갸름한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단단하여 침목, 선박재, 기구재 따위로 쓰고 나무껍질의 타닌은 물감 또는 가죽을 다루는 데 쓰며, 열매는 주로 묵을 만들어 먹는다. ⇒규범 표기는 ‘떡갈나무’이다.

가둑나무고엽나비002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의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암수한그루로 5월에 잡성화가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9월에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목재는 신탄재로 쓰거나, 표고버섯을 재배하는 원목(原木)으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졸참나무’이다.

가둑나무노린재003
참나뭇과에 속하는 떡갈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갈참나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잎은 집짐승의 먹이와 거름으로 쓰고 도토리는 식용 및 돼지 먹이로 이용된다.

가둑나무독나비001
송충나빗과의 해충. 편 날개의 길이는 암컷이 11cm 수컷이 6.5cm 정도이며, 머리ㆍ가슴ㆍ배 부분은 검은빛이 나는 누런 갈색이다. 애벌레의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며, 머리와 이마 사이에는 누런색 털이 많이 나 있다. 가둑나무, 버드나무, 사과나무 따위를 해친다.

가둑나무버섯병001
‘참나무노린재’의 북한어.

가둑나무좀나비001
‘붉은매미나방’의 북한어.

가둑나무중독001
가둑나무나 버드나무, 사과나무 따위의 껍질이 벗겨진 곳에 생기는 병. 안으로 점차 퍼지면서 나무를 썩게 한다.

가둑나무털벌레001
‘굴벌레나방’의 북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