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례

가례001
한집안에 전하여 내려오는 관례.

가례004
오례(五禮)의 하나. 왕가(王家)에서는 왕의 성혼이나 즉위, 또는 왕세자ㆍ왕세손ㆍ황태자ㆍ황태손의 성혼이나 책봉 따위의 예식을 이르고, 사가(私家)에서는 관례(冠禮)나 혼례를 이른다.

가례002
한집안에서 지키는 예법.

가례-고증003
중국 명나라 때에 구준(丘濬)이 가례에 관한 주자의 학설을 수집하여 만든 책. 주로 관혼상제의 사례(四禮)에 관한 사항을 담았다.

가례-도감001
조선 시대에, 민응협(閔應協)이 ≪주자가례≫를 알기 쉽게 고증한 책. 인조 24년(1646)에 간행되었다. 7권 3책의 목판본.

가례도감-의궤001
조선 시대에, 가례와 관계되는 업무를 총괄하기 위하여 임시로 설치하던 기구.

가례-리001
임금이나 세자의 혼례 절차를 적은 책. 가례도감을 두어 절차를 관리하며 일일이 기록한 것으로, 날짜ㆍ사례(事禮)ㆍ헌장(憲章)ㆍ제작(製作)ㆍ사체(事體)ㆍ부규(簿規)를 갖추어 기록하였다. 29책.

가례-리001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에 있는 이. 대덕면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덕면에서 가장 넓은 가례한들이 펼쳐져 있다. 남북 방향으로 감천이 흐르며, 3번 국도가 지난다. 면적은 5.79㎢.

가례-리002
경상남도 밀양시 무안면에 있는 이. 무안면의 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높은 산지와 구릉 지대이다. 서가정지에서 발원하는 무안천이 마을을 네 갈래로 흐르며, 주체 저수지, 가례 저수지, 아곡못 등의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가례-면003
경상남도 의령군 가례면에 있는 이. 가례면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이다. 의령천이 마을 가운데를 동서로 지난다. 동쪽에 가례천이 흘러 의령천으로 합류한다. 동쪽에 면사무소와 의령 여자 고등학교가 있다. 20번 국도가 마을을 동서로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