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기

가리기001
물리적 현상이나 효과가 내부 또는 외부의 방해를 받아 가려져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약화되는 일. 전파 따위의 잡음이나 방해 전파로 인하여 검출되지 않는 현상을 이른다.

가리기^그리드001
제어 격자와 양극 사이에서 음극의 전자가 양극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 격자. 다극 진공관에서 두 극 사이의 정전(靜電) 용량을 감소시켜 증폭률을 크게 한다.

가리기누001
일본 헤이안 시대 귀족의 외출복. 사냥을 할 때 입던 것으로, 이후에는 귀족이나 무사의 평상복이 되었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가리기^상수001
다전자 원자에서 실제 원자 번호와 바깥쪽 전자가 느끼는 핵의 양전하의 크기에 따른 유효 원자 번호와의 차이. 핵과 바깥 전자의 중간에 있는 전자들의 가리기 효과로 바깥쪽 전자가 느끼는 핵의 양전하의 크기는 실제 양전하의 크기보다 작다.

가리기^이중항001
엑스선 분광 스펙트럼에서 가리기 효과 때문에 발생하는 이중선. 주 양자수, 스핀 양자수, 총각운동량 양자수는 같으나, 궤도 각운동량 양자수가 다른 두 상태 사이의 에너지 준위의 차이에 의하여 나타난다.

가리기^효과001
하나 이상의 전자를 가지는 원자에서, 전자와 전자 사이의 정전기적 반발력이 원자의 핵과 전자 사이의 인력을 약화시키는 효과. 원자의 최외각 전자가 원자로부터 상대적으로 쉽게 떨어지도록 하는 원인이다.

낟가리^기계001
낟가리를 쌓는 데 쓰는 기계.

반대^가리기001
가까이 갈수록 입자들이 보는 전하의 크기가 커지는 현상.

소금물-가리기001
벼나 보리 따위의 씨를 소금물에 담가서 뜨는 것은 버리고 가라앉는 것은 종자용으로 가려내는 일.

소금물가리기-하다001
벼나 보리 따위의 씨를 소금물에 담가서 뜨는 것은 버리고 가라앉는 것은 종자용으로 가려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