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목

가목003
아름답고 진귀한 나무.

가목002
피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다. 6월에 노란색을 띤 흰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의 견과(堅果)로 9~10월에 익는다. 재목은 기구재, 나무껍질은 섬유용, 어린 꽃봉오리는 말려서 차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의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가목004
능소화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난다. 7월에 엷은 노란 꽃이 가지 끝에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가을에 길게 늘어져 익는다. 관상용으로 재배되며 열매와 나무껍질은 한방에서 약재로 쓰인다. 중국이 원산지로 인가 근처에 재배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가목001
총의 여러 부분을 이어 주는, 나무로 된 부분.

가목005
‘과목’의 방언

구가-목001
구가로 받던 무명.

국가^목적001
국가가 달성하려는 목적. 국가 자체의 존립과 사회의 공공 이익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목적^규정001
인간의 존엄성과 함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와 같은 우리 헌법의 근본 규범 규정.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나라와 헌법과 법은 오로지 인간의 존엄을 증진하고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목적 아래에서만 헌법적 정합성을 간직하게 된다.

국가^목적적^행정001
행정 조직ㆍ재무 행정ㆍ군사 행정ㆍ외무 행정ㆍ사법 행정과 같이 나라 자체의 존립과 활동에 직접 필요한 행정.

국가^목적^제한설001
사회에는 국가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고유한 질서가 있으므로, 국가는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자유 경쟁에 간섭하지 말고 질서의 유지만을 담당해야 한다는 학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