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리

가사리001
돌고기의 새끼.

가사리004
둘레나 끝에 해당되는 부분. ⇒규범 표기는 ‘가장자리’이다.

가사리002
홍조류 우뭇가사릿과의 해조. 높이는 10~30cm이고 줄기에 잔가지가 많이 나 나뭇가지 모양이며 몸빛은 주로 검붉다. 긴 쇠갈퀴 따위로 따서 고아 우무를 만드는데 바닷속 모래나 돌에 붙어 산다.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가사리003
홍조류 풀가사릿과의 해조(海藻). 길이는 6~10cm이며, 몸은 나뭇가지 모양이다. 줄기의 속은 비어 있고 겉은 미끄럽고 끈끈하며 광택이 난다. 식용하며 이것을 삶은 물로는 명주, 비단 따위의 옷감에 풀을 먹인다. 썰물의 경계선에 있는 바위에 붙어 번식한다.

가사-리005
‘가장자리’의 방언

가사-리006
전라남도 영광군 군서면에 있는 이. 군서면의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이 구릉지와 평지이다. 마을 동남쪽으로 구릉지가 있으며, 초분골ㆍ상낙골 등 계곡이 자리하고 있다. 마을 북쪽 경계를 따라 흐르는 작은 하천이 마을 서남쪽 경계를 흐르는 불갑천으로 흘러 들어가며, 마을 동북쪽 경계를 따라 23번 국도가 지난다.

가사-리007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있는 이. 부석면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이다. 가사천ㆍ가전천ㆍ진장천ㆍ상옥천이 흐르며, 인평 저수지와 가사리 저수지가 북서쪽과 북동쪽에 각각 자리해 있다. 사과ㆍ포도ㆍ복숭아 등이 생산된다. 면적은 7.7㎢.

가시-불가사리009
강원도 정선군 신동읍에 있는 이. 신동읍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높은 산지이다. 북쪽에 곰봉이 걸쳐 있고, 서쪽에 의림천이 남북으로 비스듬히 흐른다. 38번 국도가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지난다.

거미불가사리-류001
가시불가사릿과의 바다 동물. 몸은 별 모양으로 다섯 개의 팔이 있으며, 등 쪽은 어두운 갈색, 배 쪽의 관족은 붉은색이다. 각 팔의 양쪽에는 약 25개의 가시가 있다. 얕은 바다의 모래땅에 사는데 한국, 일본, 태평양, 인도양 등지에 분포한다.

고려-가시거미불가사리001
극피동물의 한 강. 몸은 분절된 골판으로 덮여 있으며 작은 중심반을 이루는데, 여기서 길고 빈약한 방사상의 팔이 뻗어 있다. 움직일 때는 팔을 사용하고, 먹이를 잡을 때는 관족을 사용한다. 입은 복부 쪽에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