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기억 장치

가상기억^장치001
사용자가 보조 기억 장치를 주기억 장치의 확장으로 생각하여 큰 주기억 장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기억 장치. 고속이지만 값이 비싸고 용량에 제한이 있는 주기억 장치와 저속이지만 용량이 큰 보조 기억 장치를 논리적으로 합쳐 사용자는 용량에 제한이 없는 것처럼 느낀다.

가상기억^장치^개념001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주소의 집합인 주소 공간과 실제로 저장될 수 있는 하드웨어상의 주소의 집합인 기억 공간의 사상에 관한 논리적 체계를 이르는 말.

가상기억^장치^관리001
가상기억 장치를 관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한 부분. 페이지 단위로 관리할 수도 있으며, 세그먼트 단위로 관리할 수도 있고 또 세그먼트와 페이지를 섞어서 같이 관리할 수도 있다.

가상기억^장치^시스템001
가상기억 장치에서 프로그램을 실행 시, 실제로는 해당 프로그램이 더 큰 주소 공간을 가지기 때문에 그것을 저장하기 위한 기억 공간을 제공하는 시스템.

가상기억^장치^시스템002
1978년 디지털 <FL>에퀴프먼트사</FL>(Digital Equipment社)의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인 <FL>백스</FL>와 이를 대체하기 위해 1991년 개발된 64비트 알파에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된 운영 체제.

가상기억^장치^운영^체제001
가상기억 장치를 이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 체제. 아이비엠(IBM)의 초기 운영 체계인 엠브이에스가 이에 해당한다.

가상기억^장치^응용001
가상기억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실제의 기억 장치에 설치하는 응용 프로그램. 페이지 단위나 세그먼트 단위로 구성된다.

가상기억^장치^접근^방식001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식의 하나. ‘가상기억 장치’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각각의 장치를 하나의 장치처럼 다룰 수 있어 일관된 방식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가상기억^장치^주소001
실제 물리적 기억 장치 주소와는 다른 논리적 가상의 기억 장치 주소.

가상기억^장치^페이지^교체001
필요한 페이지가 주기억 장치에 적재되어 있지 않아서, 주기억 장치에 있는 기존 페이지를 제거하고 새로운 페이지로 교체하는 일. 프로그램 우선순위, 페이지의 용도, 페이지의 수정 여부와 같은 기준에 의거하여 교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