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섭

가섭001
‘카시아파’의 음역어.

가섭-산001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과 충주시 신니면 사이에 있는 산. 문화재로 가섭사(迦葉寺)가 있다. 높이는 710미터.

가섭-선001
배전선을 팽팽하게 하기 위해 지지물에 가설된 선.

가섭암지^마애^삼존^불상001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마애 불상. 본존불은 둔중하고 토속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얼굴은 넓적하고, 신체의 표현은 약하다. 발은 발꿈치를 맞대고 발끝을 양쪽으로 벌리고 있다. 양쪽의 협시 보살도 본존불과 비슷한 형식으로 조각되어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거창 가섭암지 마애여래 삼존 입상’이다.

가섭-원001
고대 북부여가 동남쪽으로 옮기면서 동부여로 국호를 고치고 세운 도읍지.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거창^가섭암지^마애여래^삼존^입상001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마애 불상. 본존불은 둔중하고 토속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얼굴은 넓적하고, 신체의 표현은 약하다. 발은 발꿈치를 맞대고 발끝을 양쪽으로 벌리고 있다. 양쪽의 협시 보살도 본존불과 비슷한 형식으로 조각되어 있다. 보물 제530호.

대-가섭001
석가모니의 10대 제자의 한 사람(?~?). 욕심이 적고 엄격한 계율로 두타(頭陀)를 행하였고 교단의 우두머리로 존경을 받았다.

마하-가섭001
‘마하카시아파’의 음역어.

삼-가섭001
우루빈라가섭(優樓頻螺迦葉), 나제가섭(那提迦葉), 가야가섭(伽耶迦葉)의 삼 형제. 본래 외도(外道)의 무리였으나, 성도(成道)한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받고 그 제자가 되었다.

초조본 불설가섭부불반열반경001
서울특별시 종로구 불교 중앙 박물관에 소장된 고려 시대의 불경. 11세기에 판각한 초조대장경에서 인쇄하여 간행한 것이다. 뛰어난 판각술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이의 재질도 좋아, 불교학 및 서지학 연구에 도움을 준다. 보물 제164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