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분해 효소

가수^분해^효소001
생물체 안에서 가수 분해 반응의 촉매로 작용하는 효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미생물이나 고등 동식물의 조직에 널리 분포하며 소화, 발효, 부패 따위에서 중요한 구실을 한다.

가수소^분해^효소001
산화 환원 효소계의 하나. 폼산을 수소와 이산화 탄소로 분해하는 반응을 가역적으로 촉매한다.

글루타민^가수^분해^효소001
글루타민을 가수 분해 하여 글루탐산과 암모니아를 생성하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 신장의 미토콘드리아에 있다.

단백질^가수^분해^효소001
단백질 분해 효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단백질이나 폴리펩타이드 속의 펩타이드 결합을 가수 분해 하는 작용을 한다.

디펩티딜^펩티드^가수^분해^효소001
엔(N) 말단에서 <FL>디펩티드</FL>와 유리하는 활성을 갖는 효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네 가지 효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디펩티딜^펩티드^가수^분해^효소^사001
엔(N) 말단에서 <FL>디펩티드</FL>와 유리하는 활성을 갖는 효소 중 네 번째에 해당하는 종류. 글루카곤 유사 물질 일을 신속하게 불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슐린 합성을 억제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디펩티딜^펩티드^가수^분해^효소^사^억제제001
<FL>디펩티딜 펩티드 가수 분해 효소 사</FL>를 저해하여 글루카곤 유사 물질 일의 불활성화를 막는 물질. 인슐린에 대한 반응성과 합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리보^핵산^가수^분해^효소001
아르엔에이에 작용하여 뉴클레오타이드 사이의 인산 다이에스터 결합의 가수 분해를 촉매하는 효소. 생화학 연구에 이용 가치가 높고, 핵산의 구조 결정 따위에 쓰인다.

배당체^가수^분해^효소001
간이나 근육 속에서 글리코사이드를 가수 분해 하여 당과 아글리콘을 생성하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당이 포도당일 때는 글루코시데이스라고 부른다.

세린^가수^분해^효소001
촉매 작용을 위하여 활성 부위의 세린 잔기를 이용하는 가수 분해 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