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트린

가스트린001
위창자관 호르몬의 하나. 폴리펩타이드로 음식물이 위 속에 들어오면 위의 가스트린 세포에서 혈류 속으로 분비되어, 혈액을 따라 위벽에 있는 세포로 가서 위액 분비를 촉진한다.

가스트린^과잉^혈증001
혈액 속에 가스트린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존재하는 상태.

가스트린^방출^펩티드001
가스트린 분비나 췌장 효소 분비의 촉진 작용과 세포 증식 작용 등의 생리 활성을 가지는 펩티드.

가스트린^세포001
위(胃)의 ‘들문 부분’과 ‘샘창자’의 점막에서 가스트린을 합성하는 세포.

가스트린시시케이-족001
대뇌 피질에 고농도로 존재하며 소화 호르몬의 역할을 수행하는 펩티드의 1군. 콜레키스토키닌과 가스트린의 아미노산 5잔기를 공통으로 갖는다.

가스트린^억제^폴리펩티드001
상부 소장에 널리 분포하는 아미노산 43개로 이루어진 폴리펩티드의 소화관 호르몬. 분자량은 5,015이다. 주요 작용은 위산 분비, 펩신 분비의 억제, 위 및 장관(腸管) 운동의 억제, 회장(回腸)ㆍ공장(空腸)에서의 장액 분비 자극, 인슐린 유리 작용의 촉진 따위이다.

가스트린^유리^펩티드001
포유류의 봄베신으로 생각되는 27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조절 펩티드. 가스트린을 유리하고 위산 분비와 운동 기능을 조절한다.

가스트린-종001
졸링거ㆍ엘리슨 증후군과 관련하여 생기는, 가스트린을 분비하는 종양.

고가스트린^혈증001
혈액 안에 가스트린이 과량으로 존재하는 증상.

항가스트린-약001
가스트린의 분비나 그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 위 십이지장염이나 궤양의 치료에 사용하며, <FL>옥세타자인</FL> 따위가 있다. 위 전정(前庭)에 있는 지(G) 세포에서 분비되는 가스트린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 십이지장의 염증이나 궤양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