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발생기

가스^발생기001
석탄, 나무, 숯 따위의 탄소질 연료를 불완전 연소 하여 일산화 탄소, 질소 따위를 주성분으로 하는 공업용 연료 가스를 만드는 장치.

가스^발생기^혼합비001
엔진의 추력을 조절할 때 가스 발생부로 유입되는 추진제의 혼합비. 가스 발생기의 배기 가스 온도가 너무 높으면 터빈의 블레이드를 녹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추진제의 혼합비를 조절하여 가스 온도를 1150~1200K 이하로 제한한다.

가스^발생기^효율001
가스 터빈 사이클의 가스 발생기에서 압축기의 압축 일과 연소기에 공급된 연료의 연소 열량과 같이 공급된 에너지에 대한 가스 출력의 비율.

쌍형^가스^발생기001
두 조의 자유 피스톤 기관으로, 엔진 케이싱을 공동으로 하여 위상을 반대로 운전하는 가스 발생기.

자유^피스톤^가스^발생기001
중앙부에서 연소한 가스를 가스 터빈에 보내는 장치. 중앙부는 두 사이클의 대향 피스톤 디젤 기관이며, 양측은 압축기이다. 두 피스톤은 랙이나 링크 장치로 대향 운동을 하지만 스트로크 따위는 구속되지 않는다.

킵의^가스^발생기001
실험실용 기체 발생 장치의 하나. 유리로 된 기구로, 고체에 액체를 반응하여 수소ㆍ산소ㆍ황화 수소 따위의 가스를 발생할 때에 쓴다. 네덜란드의 킵(Kipp, P. J.)이 고안하였다.

탄산^가스^발생기001
온실과 같은 작물 재배 시설 내 탄산 가스를 발생시키는 기계. 광합성 감소를 막고 수확을 늘리기 위해 엘피 가스 따위를 완전 연소하여 탄산 가스를 발생시킨다.

화학^가스^발생기001
화학 추진제에 의해 고온ㆍ고압의 가스를 내어 터보 펌프에 동력을 전달하거나 장치의 다른 부분을 작동하게 하는 로켓의 가스 발생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