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터빈

가스^터빈001
압축 공기와 연료를 혼합ㆍ연소시킬 때 발생하는 고온ㆍ고압의 가스로 터빈을 돌려 동력을 발생시키는 원동기.

가스^터빈^기관001
압축 공기와 연료를 혼합, 연소하여 발생하는 고온ㆍ고압의 가스로 터빈을 돌려 동력을 발생시키는 열기관. 터빈을 통해 회전력을 얻어 프로펠러나 축을 구동하여 출력을 얻거나, 배기가스를 분사하여 직접 추력을 발생시킨다. 항공기 외에도 전차나 함정용 엔진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가스^터빈^기관차001
가스 터빈을 원동기로 한 내연 기관차. 1분에 5,000~1만 3000번 회전하는 고속이므로 출력에 비하여 가볍고 작으며, 경유나 중유뿐 아니라 미분탄(微粉炭)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연료비가 적게 든다.

가스^터빈^기동^장치001
정지 중이거나 터닝 기어 운전 중인 가스 터빈을 기동할 때 구동하는 장치. 점화 후에 연소 가스의 추력에 의해 자체 운전할 수 있는 속도에 이르면 자동으로 정지한다.

가스^터빈^발전기001
즉시 가스 터빈을 기동하여 일부 출력을 얻고 고온의 배기 가스를 제너레이터를 통과시켜 고온의 증기로 만들어 작동시키는 스팀 터빈.

가스^터빈^발전소001
연소 가스로 터빈을 구동하는 방식의 발전소. 중유, 경유, 액화 가스 따위의 연료를 사용한다.

가스^터빈^사이클001
공기 압축기에서 단열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연소실에서 혼합되어 연소됨으로써 발생하는 연소 가스의 열 및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할 때의 열 사이클.

가스^터빈^설비^세트001
주 원동기가 가스 터빈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화력 발전 설비 세트.

가스^터빈^시동기001
항공기의 주기관(main engine)을 지상에서 시동시키거나 비행 중 연소가 중지되었을 때 재점화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

가스^터빈^압축기^동력^장치001
가스 터빈을 시동하기 위한 압축기를 가동하기 위한 동력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