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다귀

각다귀001
각다귓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모양은 모기와 비슷하나 크기는 더 크다. 몸의 길이는 2cm 정도, 날개는 2cm 정도이고 회색이며, 다리가 길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각다귀-침노린재002
남의 것을 뜯어먹고 사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각다귀-파리매001
침노린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6~1.7cm이며, 연한 갈색이다. 털이 빽빽이 나 있고, 더듬이는 머리털 모양이다. 한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각다귀-판001
파리맷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4cm 정도로 가늘고 길며, 몸은 검은색, 더듬이는 누런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다. 얼굴은 가늘고 길며 차차 아래쪽으로 퍼졌고 비늘 모양의 흰 털로 덮여 있다. 배의 각 마디 사이에는 폭이 넓은 가로띠가 있다. 한국, 일본, 수마트라 등지에 분포한다.

금-각다귀001
서로 남의 것을 뜯어먹으려고 덤비는 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생-각다귀001
모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mm 정도이며, 배의 각 마디 위쪽 가장자리에 흰 띠가 둘러 있고 중앙선에 삼각형의 흰 반점이 있다. 흡혈성이고 낮에 활동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낮-각다귀001
각다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8~10mm이며, 누런 갈색이다. 머리는 어두운 갈색이며 가슴, 배 부분에 얼룩점 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대모-각다귀001
모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6mm이며, 광택이 나는 검은 갈색이다. 배의 각 마디에는 흰색의 가로띠가 있고, 가슴에는 검은빛을 띤 갈색과 노란빛을 띤 백색의 비늘이 덮여 있다. 사상충증의 병원체를 매개하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모기-각다귀001
각다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3~17cm이며, 검은색이고 얼룩무늬가 있다. 날개는 반투명한 엷은 검은색이며 날개 끝에는 엷은 누런색의 투명한 띠가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모시날개-각다귀001
각다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mm, 편 날개의 길이는 5~6mm이며, 몸은 검고 회색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날개는 가늘고 길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