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월

간월001
한 달을 거름. 또는 한 달씩 거름.

간월도-리001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있는 이. 부석면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간월호, 남쪽으로는 천수만과 접해 있다. 새조개ㆍ어리굴젓 등이 생산되며, 96번 지방도가 마을 남쪽을 동서로 지난다. 간월암이 유명하다. 면적은 0.7㎢.

간월사-지001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에 있는 간월사 터. 신라 진덕 여왕 때 자장 율사가 세웠으나 임진왜란 시기에 폐사(廢寺)되었다. 주요 문화재로는 보물 제370호 울주 간월사지 석조 여래 좌상이 있다.

간월사지^석조^여래^좌상001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등억리 간월사 터에 있는, 신라 시대의 불상. 약간의 파손은 있으나 비교적 보관 상태가 좋다. 얼굴과 신체가 풍만하지만, 어깨는 좁아지고 몸은 양감이 줄었다. 9세기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울주 간월사지 석조 여래 좌상’이다.

간월-산001
울산광역시에 있는 산. 태백산맥에 속한다. 높이는 1,600미터.

간월-하다001
한 달을 거르다. 또는 한 달씩 거르다.

선조^이년간^월인석보^판목001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목판. 세조 5년(1459)에 편찬된 ≪월인석보≫를 찍어 내던 판각으로,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유일한 판목이다. 크기는 가로 약 90cm, 세로 21cm이며, 15세기 당시의 글자와 말을 보존하고 있어 국어의 변천을 알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31판. 보물 정식 명칭은 ‘월인석보 목판’이다.

울주^간월사지^석조^여래^좌상001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등억리 간월사 터에 있는, 신라 시대의 불상. 약간의 파손은 있으나 비교적 보관 상태가 좋다. 얼굴과 신체가 풍만하지만, 어깨는 좁아지고 몸은 양감이 줄었다. 9세기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보물 제37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