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나무

갈-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뒷면에는 털이 나 있고 마른 뒤에도 겨우내 붙어 있다가 새싹이 나올 때 떨어진다. 봄에 황갈색의 잔꽃이 이삭 모양으로 늘어져 피고 열매는 2cm 정도의 갸름한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단단하여 침목, 선박재, 기구재 따위로 쓰고 나무껍질의 타닌은 물감 또는 가죽을 다루는 데 쓰며, 열매는 주로 묵을 만들어 먹는다.

가을 떡갈나무 숲001
이준관(李準冠)이 지은 시. 1991년에 출간된 동명의 시집에 수록되어 있다.

개-떡갈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교목. 떡갈나무와 갈참나무의 잡종으로 떡갈나무처럼 털이 있는 것과 갈참나무처럼 털이 없는 것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깍정이는 반구형(半球形)이다. 열매는 식용하고 어린잎은 녹비용(綠肥用)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개-잎갈나무001
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끝이 뾰족하다. 암수한그루로 10월에 꽃이 피고 씨에는 막성(膜性)의 넓은 날개가 있다. 관상용이고 히말라야가 원산지이다.

깃-신갈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진다. 5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포과(胞果)로 9~10월에 익는다.

깃옷-신갈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진다. 5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포과(胞果)로 9~10월에 익는다.

노란뚝갈나무001
‘노랑만병초’의 북한어.

떡갈-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뒷면에는 털이 나 있고 마른 뒤에도 겨우내 붙어 있다가 새싹이 나올 때 떨어진다. 봄에 황갈색의 잔꽃이 이삭 모양으로 늘어져 피고 열매는 2cm 정도의 갸름한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단단하여 침목, 선박재, 기구재 따위로 쓰고 나무껍질의 타닌은 물감 또는 가죽을 다루는 데 쓰며, 열매는 식용한다.

떡갈나무독나비001
독나방의 하나. 몸은 쥐색 또는 탁한 흰색이고 애벌레는 검은 밤색에 긴 털이 있다. 과실나무, 단풍나무, 아까시나무, 참나무의 해충이다.

떡갈나무-입삭001
‘가랑잎’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