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락토오스

갈락토오스001
당류, 다당류, 글리코사이드 따위의 가수 분해로 얻는 단당류의 하나. 하얀 가루로, 물에 잘 녹고 단맛이 있다. 생물체 안에서는 단당류로 존재하기보다는 포도당과 결합하여 유당(乳糖)의 형태로 존재하거나 다당류의 구성 성분으로 존재한다. 화학식은 C<sub>6</sub>H<sub>12</sub>O<sub>6</sub>.

갈락토오스^내성001
혈액 가운데 갈락토오스를 글리코겐으로 변환하여 간에 저장하는 능력. 건강한 동물체는 갈락토오스를 포도당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갈락토오스-뇨001
단당류 가운데 하나인 갈락토오스가 섞여 나오는 오줌. ⇒규범 표기는 ‘갈락토오스요’이다.

갈락토오스^부하^검사001
간이 갈락토오스를 글리코겐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정량의 갈락토오스를 섭취하거나 정맥 주사로 투여하여 배설되는 양을 측정하는데, 갈락토오스 40g을 섭취하고 5시간 뒤 소변을 검사하였을 때 그 양이 3g 이하로 나오면 정상이다.

갈락토오스^분해^효소001
젖당 또는 여러 갈락토시드와 같은갈락토오스를 포함한 당을 단당류인 갈락토오스로 분해하는 효소. 세균, 효모, 고등 식물 및 동물에 널리 존재한다.

갈락토오스-요001
단당류 가운데 하나인 갈락토오스가 섞여 나오는 오줌.

갈락토오스요-증001
오줌에 갈락토오스가 섞여 나오는 증상.

갈락토오스^혈증001
혈액 속의 갈락토오스 수치가 높아지는 병. 갈락토오스를 분해하는 효소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유전성 질환으로 출생 시에는 이상이 없으나 모유나 우유를 먹기 시작하면서부터 구토, 설사, 간과 지라의 커짐, 지능 발달 장애, 저혈당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갈락토오스^혈증^백내장001
갈락토오스 혈증을 앓고 있는 신생아나 젖먹이에게 발생하는 백내장.

유디피^갈락토오스001
갈락토오스의 활성형. 유디피 글루코오스, 유디피 갈락토우론산, 다당류로의 중간체로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