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아

갈리아001
고대 유럽의 켈트인이 기원전 6세기부터 살던 지역. 현재의 프랑스, 벨기에 전 지역과 이탈리아 북부, 네덜란드 남부, 독일의 라인강 유역, 스위스의 대부분을 포함하였으나, 기원전 1세기 무렵 로마의 카이사르에게 정복되어 로마령이 되었고, 이후 프랑크족, 게르만족에게 점령당하였다.

갈리아 전기001
기원전 58~51년에 로마의 정치가 카이사르가 갈리아와 그 주변 지역 원정을 중심으로 하여 쓴 기록 문학ㆍ역사서. 고대 프랑스, 독일, 영국의 믿을 수 있는 최고(最古)의 사료이며 특히 제7권은 문학 작품으로도 가치가 높다. 모두 8권이며, 제8권은 그의 부하인 히르티우스가 썼다.

갈리아^성가001
약 5세기경부터 9세기까지 프랑크족이 거주하던 <FL>골</FL>(Gaul) 지방에서 사용하던 로마 가톨릭 교회의 라틴어 예배용 음악. 현대에는 악보가 남아 있지 않지만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퍼토리 일부 등에 흔적이 남아 있다.

갈리아^전쟁001
기원전 58~51년 사이에 있었던 로마와 갈리아 부족 간의 전쟁. 로마군을 이끌던 장군 카이사르는 전쟁 기간 동안 갈리아 전역을 장악하고 로마의 속주로 삼았다.

다갈리아노001
마르코 다갈리아노, 이탈리아의 작곡가(1582~1643). 작품에 <<FL>라 플로라</FL>>, <미사와 성곡>, <<FL>티레노와 아르네나의 해방</FL>> 따위가 있다.

마우드갈리아야나001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 마가다의 브라만 출신으로, 부처의 교화를 펼치고 신통(神通) 제일의 성예(聲譽)를 얻었다.

아카데믹^레갈리아001
대학교 졸업식이나 공식적인 자리에서 교수나 학생이 입는 헐렁하고 긴 덧옷.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