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나무

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5미터이며, 가지 끝이 가시로 변한다. 잎은 마주나고 톱니가 있으며, 5월에 연한 황록색의 잔꽃이 잎겨드랑이에 한두 송이씩 핀다. 열매는 약용하고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골짜기나 개울가에서 자라는데 경북, 충남을 제외한 한국 각지와 우수리강,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갈매나무-목001
쌍자엽류의 한 목. 갈매나뭇과, 포도과 따위를 포함한다.

갈매나무^염색001
갈매나무를 이용하여 회청색으로 물을 들임. 또는 그런 일. 매염제를 쓰지 않으면 노란빛이 나며, 철을 매염제로 쓰면 검은 빛이 돌고, 구리를 매염제로 쓰면 붉은 갈색을 띤다.

돌-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암수딴그루로 꽃은 여름에 한두 송이씩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월에 검게 익는다.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산골짜기 돌이 많은 땅에서 나는데 한국의 강원 이북, 중국, 몽골,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산-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넓고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핵과(核果)를 맺는다. 강원 이북에 분포한다.

연밤갈매나무001
‘연밥갈매나무’의 북한어.

연밥-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좁은 피침 모양이다. 잎겨드랑이에 황록색 꽃이 피며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익는데 두 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땔감으로 쓰고 평북 창성에 분포하는 한국 특산종이다.

좀-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5~6월에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이다. 관상용이고 제주도 특산종이다.

참-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소교목. 가지에 가시가 있고 잎은 피침 모양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9월에 까맣게 익는다. 갈매나무와 비슷하나 잎은 길이가 3~16cm, 너비가 2~5cm이고, 잎 양면이 거의 같은 색이며 씨에 깊은 홈이 있다. 약용이나 물감으로 쓰이고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털-갈매나무001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줄기에 가시가 있고 잎은 넓은 달걀 모양 또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5~6월에 노란색을 띤 녹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검게 익는다.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 중턱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데 각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