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산

갈-산001
타닌을 가수 분해 하여 얻는 무색 광택의 침상 결정체. 맛은 시고 떫으며, 차ㆍ몰식자ㆍ오배자 따위에 산이나 에스터의 형태로 들어 있거나 식물계에 글리코사이드 형태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 잉크의 제조, 염색, 사진 현상액 따위에 쓰인다. 화학식은 C<sub>7</sub>H<sub>6</sub>O<sub>5</sub>.

갈산^근린공원001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있는 근린공원. 물놀이장ㆍ배롱나무 테마 숲ㆍ체험 텃밭ㆍ생태 습지ㆍ분양 텃밭ㆍ다목적 실내 체육관ㆍ부평 국민 체육 센터 따위를 갖추고 있다. 총면적은 0.05㎢.

갈산-동001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있는 동. 부평구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갈산 1동과 갈산 2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남쪽에서 청천천ㆍ갈산천ㆍ굴포천이 흐른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들어서 있으며, 북쪽 경계를 따라 경인 고속 도로가 지난다. 2020년 인천광역시 부평구청 누리집을 기준으로 면적은 1.74㎢.

갈산-동002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있는 동. 달서구의 중서부에 위치해 있다. 지역의 대부분이 성서 제1차 일반 산업 단지에 포함되어 있으며, 중부에 갈산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갈산-리001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에 있는 이. 월곶면의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김포시 농업 기술 센터, 갈산 공단 등이 들어서 있다.

갈산-리002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에 있는 이. 금마면의 서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성 산지이다. 학동지, 각동지 등의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마을을 723번 지방도가 남북으로 지난다.

갈산-리003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에 있는 이. 홍북읍의 동북부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평탄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쪽 경계를 따라 삽교천이 흐른다. 북서쪽과 남서쪽은 하천 주변으로 농경지가 넓게 발달하였으며, 북동부와 남부는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중동부에는 장항선이 남북으로 지난다.

갈산-리004
충청남도 논산시 광석면에 있는 이. 광석면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갈산 1리와 갈산 2리로 나누어져 있다. 평야 지대와 낮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벼농사가 발달하였다. 논산 천안 고속 도로와 4번 국도가 지나며, 문화재로 ‘갈산리 곰솔’ 등이 있다. 면적은 3.78㎢.

갈산-리005
경상북도 영주시 장수면에 있는 이. 장수면의 중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지와 평지이다. 마을 가운데에 성산이 솟아 있고, 서남쪽에는 우곡천이 흐른다. 산업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중앙 고속 도로가 동쪽을 남북으로 지난다.

갈산-리007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에 있는 이. 운산면의 북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갈산 1리에서 갈산 4리로 나누어져 있다. 대부분 평지와 낮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서쪽에 안산이 솟아 있다. 서해안 고속 도로를 비롯해 32번 국도와 647번 지방도가 지난다. 면적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