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소

갈색소001
고기와 젖을 다 얻을 수 있는 소의 품종. 털은 갈색이며 뼈가 굳고 다리가 튼튼하며 발굽이 굳고 앞가슴이 잘 발달하였다.

갈색^색소^세포001
고등 포유동물의 교감 신경에서 분화되어 부신 수질과 함께 부교감 신경절을 형성하는 세포. 이는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세포로 발달된다.

로즈^뱅갈^색소^검사001
로즈 벵골 색소를 결막 구석에 떨어뜨리면 손상된 결막과 각막의 세포들이 착색되는 검사 방법. 눈물막의 중간층인 수성 부분이 결핍된 환자에게서는 각막의 아래 2/3와 눈꺼풀 틈새가 선홍색으로 착색된다. ⇒규범 표기는 ‘로즈 벵골 색소 검사’이다.

신경^세로이드^지질^갈색소증001
조직 내 비정상적인 색소가 침착되는 유전 지질증. 진행되는 치매, 망막 변성, 발작, 간대성 근경련 발작 따위를 동반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지방^갈색소001
리소좀 소화 결과 잔류한 지방 성분의 갈색 과립 색소. 노화 또는 마모 색소로 여겨진다. 간, 콩팥, 심장근, 부신 등에서 관찰된다.

지방^갈색소증001
효소의 변화와 단백질의 구조적 이상에 의해 <FL>라이포푸신</FL>이 비정상적으로 세포 내에 특히, 리소좀에 축적되는 질병. 눈, 피부, 신경, 뇌 대장 따위에 축적된다.

지방^갈색소증002
지방 갈색소들의 집단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병. 이는 형광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잘 보인다.

지질^갈색소^과립001
세포 속에서 단위막에 둘러싸인 리포푸신을 포함한 알갱이. 정낭 점막의 으뜸 분비 세포와 나이 든 신경 세포에 축적된다.

지질^갈색소증001
조직 내에 지질 갈색소가 비정상적으로 침착되는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