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전

갈전001
예전에, 경상도에서 행하던 놀이. 칡덩굴과 짚으로 줄을 40~50발 만들어 편을 갈라 서로 잡아당겨 승부를 겨루며 풍년을 점쳤다.

갈-전갱이001
전갱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30cm 정도이며, 등 쪽은 푸른색, 배 쪽은 은백색이다. 제2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가까이에 폭이 넓은 검은 갈색 세로띠가 있다. 온대성 근해어로서 한국 중부 이남, 일본 중부 이남, 중국 동남해,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갈전곡-봉001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과 양양군 서면 사이에 있는 산봉우리. 높이는 1,204미터.

갈전^대회001
예전에, 경상도에서 행하던 놀이. 칡덩굴과 짚으로 줄을 40~50발 만들어 편을 갈라 서로 잡아당겨 승부를 겨루며 풍년을 점쳤다.

갈전-동001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있는 동. 대덕구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동쪽에 성치산, 서쪽에 영산이 걸쳐 있으며, 중앙에 대청호가 자리하고 있다.

갈전-리001
충청북도 보은군 마로면에 있는 이. 마로면의 남부에 위치해 있다. 중북부에 흐르는 한중천 주변을 제외하고 대부분 구릉지이다. 남쪽에 큰당골, 신통골, 작은당골 등 계곡이 발달해 있다.

갈전-리002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에 있는 이. 미양면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와 구릉성 산지이다. 남쪽에 보체산이 솟아 있으며, 북서쪽 경계를 따라 안성천이 흐른다. 북동쪽에는 갈전지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평택 제천 고속 도로와 70번 지방도가 지난다.

갈전-리003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에 있는 이. 풍천면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이다. 북쪽에 검무산이 솟아 있으며, 동쪽에 호민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경상북도의 도청 소재지이며, 주변에 각종 상업 시설과 주거지가 발달하였다. 916번 지방도가 남쪽 경계를 따라 지난다.

갈전-리004
경상북도 안동시 임동면에 있는 이. 임동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산지 사이에 평지가 길게 자리하고 있다. 동북쪽에 갈전못이 있으며, 중앙에 하천이 비스듬히 흐른다. 하천 주변에 주거지와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34번 국도가 남쪽을 동서로 지난다.

갈전-리006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에 있는 이. 가은읍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이다. 남쪽에 작약산, 북쪽에 조봉과 어룡산, 중앙에 갈미봉이 솟아 있으며, 북쪽 경계를 따라 영강이 흐른다. 하천 주변으로 농경지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922번 지방도가 북서쪽을 지나며, 견훤 유적지, 방짜 유기촌 등의 명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