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참

갈-참001
군인들의 은어로, 제대가 얼마 남지 아니한 고참을 이르는 말.

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5~30미터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잎자루가 길며 뒷면에 털이 빽빽이 있다. 5월에 꽃이 피고 타원형의 열매가 10월에 익는다. 나무는 땔감, 가구재로 쓰고 열매는 식용한다. 산이나 들에서 나는데 한국, 인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갈참나무-명나방001
명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누런색이고 날개에는 어두운 갈색의 작은 무늬가 있다. 애벌레는 참나무, 밤나무 따위의 잎을 갉아 먹는 해충이다.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갈-참낭구001
‘갈참나무’의 방언

떡-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교목. 떡갈나무와 갈참나무의 잡종으로 떡갈나무처럼 털이 있는 것과 갈참나무처럼 털이 없는 것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깍정이는 반구형(半球形)이다. 열매는 식용하고 어린잎은 풋거름으로 쓴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졸-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졸참나무와 갈참나무의 잡종이다. 높이는 20~2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암수딴그루로 5월에 꽃이 핀다. 관상용으로 목재는 기구재나 차량재로, 열매는 식료품 공업 원료 또는 사료로, 잎은 누에 먹이로 쓴다. 산 중턱 아래에서 자라는데 평남 이남에 분포한다.

청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갈참나무와 비슷하나 잎의 뒤쪽에 털이 없다. 5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산기슭이나 산 중턱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털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5~25미터이며, 갈참나무와 비슷하나 잎의 뒷면에 털이 있다. 5~6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9~10월에 익는다. 산기슭에 절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와 북부에 분포한다.

홍-갈참나무001
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갈참나무와 비슷하나 잎자루가 붉고 열매의 한쪽에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목재는 기구재나 차량재로 쓰고 잎은 누에 먹이나 풋거름으로 쓴다. 바닷가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