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퀴덩굴

갈퀴-덩굴001
꼭두서닛과의 두해살이 덩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가시털이 있어 다른 물건에 잘 엉기어 붙는다. 잎은 피침 모양으로 돌려나며 꽃은 취산(聚繖) 화서로 핀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갈고리 같은 털이 있고 어린싹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구주-갈퀴덩굴001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120cm이며, 8월에 자주색 꽃이 핀다.

네잎-갈퀴덩굴001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6~8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기슭이나 바닷가 근처의 풀밭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민둥갈퀴-덩굴001
꼭두서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60cm로 네모지고 자색을 띠며, 잎은 줄기의 각 마디에 네 개씩 돌려나는데 그 가운데 두 개는 턱잎이다. 6~7월에 흰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줄기 끝에 모여 피고 열매는 밋밋하며 두 개가 열린다. 산이나 숲에 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산-갈퀴덩굴001
꼭두서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cm 정도이고 무더기로 나며, 잎은 줄기마디에 네 잎씩 돌려나고 피침 모양 또는 선 모양이다. 6~7월에 연한 녹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쌍두상(雙頭狀)이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제주, 지리산, 평북 등지에 분포한다.

참-갈퀴덩굴001
꼭두서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cm 정도이고 뭉쳐나며, 잎은 돌려나고 바늘 모양이다. 6~8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두 개씩 합쳐지며 갈고리 모양의 털이 있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경상, 전남,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큰잎-갈퀴덩굴001
꼭두서닛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70cm이며 갈퀴덩굴보다 잎이 조금 크다. 6월에 연한 노란색을 띤 녹색 꽃이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월에 익으며 갈고리 가시가 있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