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퀴지의

갈퀴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수상 지의류. 지의체가 높이 10cm 정도이고 곧추 자라며, 밤색을 띤다. 갈래쪽은 여러 가지 형태의 흰무늬가 있고 가장자리에 편모가 있다.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가죽갈퀴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크기가 6~15cm이고 육질(肉質)이며, 커다란 갈래쪽으로 되어 있다. 윗면은 누런 풀색을 띠고 많은 주름이 있다. 가장자리와 윗면에 생기는 짧은 가시 모양의 돌기 속에는 암기관이 들어 있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눈갈퀴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길이가 5~10cm이고 좁은 갈래쪽으로 되어 있으며 뭉쳐난다. 갈래쪽은 가장자리가 말려 홈 모양을 이루며 가느다란 털이 나 있다. 높은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맨갈퀴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수상 지의류. 지의체는 높이가 8~10cm이고 곧게 서며, 연한 누런색이다. 갈래쪽은 말려서 관 모양이고 끝은 펼쳐졌으며 가장자리는 고르지 않은 물결 모양이다.

바위갈퀴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얕게 갈라지고 둥글게 밀집되어 있다. 윗면은 희스무레한 풀색이고 홈이 있어 그물 모양으로 보인다. 아랫면은 밤색 또는 검은색이며 헛뿌리는 없다. 높은 산마루의 바위에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