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현

갈현001
충청북도 영동군에 있는 고개. 노령산맥에 속하며, 압치(鴨峙)와 함께 호남 지방과 중부 지방을 잇는 주요 통로이다. 높이는 216미터.

갈현-동001
경기도 과천시의 남서쪽에 있는 동. 아파트 단지 중심의 주거 지역이다. 명소로는 <FL>에어드리</FL> 공원, 보광사(普光寺) 등이 있다. 면적은 4.35㎢.

갈현-동002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있는 동. 갈현 1동과 갈현 2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서북쪽에 매봉이 솟아 있으며, 그 아래로 중ㆍ고등학교와 주거지가 조성되어 있다. 면적은 1.93㎢.

갈현-리001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에 있는 이. 상전면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성 지형이다. 진안천이 마을의 동서 방향으로 지나 용담호로 흘러 들어가며, 30번 국도와 49번 지방도가 지난다. 면적은 6.27㎢.

갈현-리002
경상북도 안동시 녹전면에 있는 이. 녹전면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높은 산지와 평지이다. 서남쪽에 복두산이 솟아 있다. 중앙에 주거지와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갈현-리003
충청남도 서산시 성연면에 있는 이. 성연면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갈현 1리와 갈현 2리로 나누어져 있다. 대부분 평지와 낮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동쪽에 서산 성연 농공 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면적은 3.8㎢.

고갈^현상001
한 지역에서 영구히 물이 감소하거나 없어지는 일. 강우량 감소, 관개 실패, 산림 벌채, 작물 다작 따위가 그 원인이다.

기갈^현상001
선공정의 고장, 완충형 저장소의 부족 따위로 인하여 후공정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