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감사-원002
감독하거나 검사하는 일을 맡아 하는 사람.

감사-원001
국가의 세금 사용과 공무원의 직무에 대해 감사를 하는 정부 기관.

감사원^규칙001
감사원이 법률에 따라 감사에 관한 절차 따위에 관하여 제정하는 규칙. 내용에 따라 감사원 심사 규칙, 감사원 재심의 규칙, 감사원 사무 처리 규칙 따위로 구분된다.

감사원^규칙^제정권001
감사원법에서 정하는 범위 내에서 감사원이 행사하는 자체 업무에 관하여 독자적으로 규칙을 제정할 수 있는 권한. 헌법에 근거를 둔 국회와 대법원, 헌법 재판소, 선거 관리 위원회, 지방 자치 단체 외에 감사원도 자체 규칙 제정권을 행사하도록 한 것은 감사원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감사원-법001
국가의 세입과 세출의 결산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주 임무로 하는, 감사원의 운영과 활동에 관한 법.

감사원^심사^규칙001
심사 청구 사건의 심리와 처리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한 규칙.1963년 4월 23일 감사원 규칙 제7호로 제정되었다.

감사원-장001
감사원의 원장인 감사 위원.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하고, 임기는 4년이며 1차에 한하여 중임(重任)할 수 있다.

감사원^재심의^규칙001
재심의 사건의 심리와 처리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한 규칙. 재심의의 청구는 별지 서식의 소정 사항을 기재한 감사원 재심의 청구서에 의한다.

감사원형^옴부즈맨001
회계 감사 외에 업무 집행의 능률성, 합리성, 도덕성까지 감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감사와 민원 조사의 기능을 통합하여 수행하는 옴부즈맨. 이스라엘에서 채택하고 있는 옴부즈맨 유형이다.

유럽^회계^감사원001
1977년에 기존의 감사국이 확대, 개편되어 대체된 유럽 연합의 한 기구. 본부는 룩셈부르크에 있으며, 유럽 연합 예산의 수입과 지출의 적정성 및 유럽 연합 하부 기관들의 재정 건전성을 심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