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은사지 삼층 석탑

감은사지^삼층^석탑001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감은사 터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신라 신문왕 2년(682)에 세워진 것으로, 동서 두 탑이 같은 규모와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규모가 비교적 큰 석탑이다. 국보 정식 명칭은 ‘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 석탑’이다.

감은사지^동^삼층^석탑^사리^장엄구001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 중앙 박물관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사리기 세트. 경주 감은사지의 동쪽 석탑을 보수할 때에 발견된 유물이다. 외함과 안쪽의 사리기, 그리고 사리병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물 제1359호.

감은사지^서^삼층^석탑^내^유물001
1960년에 경주 감은사지 서쪽 삼층 석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에 발굴된 사리 장엄구. 청동제 사각감의 네 옆면에는 각각 사천왕상이 한 구씩 새겨져 있으나 부식이 심하다. 사리병은 고리가 달린 그릇 모양의 외피 속에 넣고, 그 위에는 수정으로 만든 보주(寶珠)를 올려놓았다. 보물 정식 명칭은 ‘감은사지 서 삼층 석탑 사리 장엄구’이다.

감은사지^서^삼층^석탑^사리^장엄구001
1960년에 경주 감은사지 서쪽 삼층 석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에 발굴된 사리 장엄구. 청동제 사각감의 네 옆면에는 각각 사천왕상이 한 구씩 새겨져 있으나 부식이 심하다. 사리병은 고리가 달린 그릇 모양의 외피 속에 넣고, 그 위에는 수정으로 만든 보주(寶珠)를 올려놓았다. 보물 제366호.

감은사지^서^삼층^석탑^사리^장엄구^금동^사리기001
1960년에 경주 감은사지 서쪽 삼층 석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에 발굴된, 청동으로 만든 사리기. 연꽃과 덩굴, 신장상ㆍ주악상ㆍ동자상 따위로 장식하였다. 전체적으로 탑의 형태이며 수정으로 만든 사리병이 안치되어 있다. 보물 제366-1호.

감은사지^서^삼층^석탑^사리^장엄구^금동^사리^외함001
1960년에 경주 감은사지 서쪽 삼층 석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에 발굴된, 청동으로 만든 직육면체의 상자. 뚜껑이 덮여 있고, 상자 안쪽에는 사리병을 담을 때 고정하는 소형 자물쇠와 비녀못이 남아 있다. 겉에는 사천왕상이 장식되어 있다. 보물 제366-2호.

경주^감은사지^동서^삼층^석탑001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감은사 터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신라 신문왕 2년(682)에 세워진 것으로, 동서 두 탑이 같은 규모와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규모가 비교적 큰 석탑이다. 국보 제11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