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

구룡002
공공(共工)의 아들로 치수 및 토지를 잘 다스려 후세에 토지의 신으로 숭배된 중국 전설상의 인물.

구룡001
중국 동남부 주룽반도의 중심 도시. 홍콩에서 중국 대륙으로 들어가는 교통 요충지로, 상업ㆍ무역 따위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규범 표기는 ‘주룽’이다.

구룡-강001
평안북도 서남부를 흐르는 강. 적유령산맥에서 시작하여 청천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길이는 119km.

구룡-거저리001
거저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8mm 정도이며, 전체가 검은색이다. 저장 곡류나 말린 과실을 파먹는다. 중국에서는 성충을 그대로 삼켜 강장제로 먹는다. 전 세계에 분포한다.

구룡단001
평안북도 영변 약산 동대 아래를 흐르는 구룡강의 이름을 딴 천. 능직 바탕에 공단 짜임으로 되어 있어서 흐르는 물결 무늬가 있다. 여성들의 치마저고릿감으로 많이 쓴다.

구룡-동001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동. 유성구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와 구릉성 산지이다. 북동쪽에 오봉산, 남동쪽에 보덕봉이 솟아 있으며, 중남부에 구룡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동쪽에 구룡천, 서쪽에 천동천이 남북으로 흐른다.

구룡-리001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에 있는 이. 구룡 1리와 구룡 2리로 나누어져 있다. 주로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특산물로 오이가 생산된다. 금성면 행정 복지 센터, 금성 보건 지소, 학교 등이 들어서 있으며, ‘제천 박용원 고택’ 등의 문화재가 있다. 면적은 2.85㎢.

구룡-리002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에 있는 이. 웅천읍의 중부에 위치하며, 마을 가운데에 차다맥이산이 있고 동쪽에는 화락산이 있다. 북동쪽에는 농공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북쪽에는 606번 지방도가 동서로 관통하고 서해안 고속 도로가 서남쪽을 지난다.

구룡-리003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에 있는 이. 진안읍의 중동부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산악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부는 얕은 골짜기이다. 동쪽은 내오천의 지류가 흐르며, 남쪽은 구룡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새만금 포항 고속 도로가 마을 가운데를 동서로 관통하며, 북부는 26번 국도가 동서로 지난다.

구룡-리004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에 있는 이. 예안면의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높은 산지와 평지이다. 남쪽에 한바우앞산이 걸쳐 있다. 서쪽에 구계천이 비스듬히 흐르며, 주변에 주거지와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935번 지방도가 서쪽을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