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리

구미리001
‘귀리’의 방언

구미-리002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에 있는 이. 면사무소 등의 기초 행정 기관이 위치해 있다.

구미-리004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에 있는 이. 북쪽에는 개군산(介軍山)이 자리하고 있으며, 남쪽은 남한강에 접해 있다.

구미-리005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에 있는 이. 대부분이 평야 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산천이 흐른다. 포도, 화훼, 생강 따위가 생산되며, 구호 서원(龜湖書院)이 자리하고 있다.

구미-리006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에 있는 이. 구성면의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에 감천이, 남쪽에 무릉천이 흐른다.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천 주변에 농경지와 주거지가 작은 규모로 조성되어 있다.

구미-리007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에 있는 이. 영덕읍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북부는 대부분 낮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쪽은 구릉성 평지이다. 남쪽에 오십천이 흐르며, 서쪽에 중산곡 저수지가 있고, 하천 주변에 농경지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영덕 농업 기술 센터 등 기관이 들어서 있으며, 문화재로 ‘영덕 수정재(盈德水晶齋)’가 있다.

구미-리008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에 있는 이. 이안면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다. 북부와 남동부는 산악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쪽에 작약산이 솟아 있다. 중서부에서 발원한 지평천이 남서쪽으로 흐르며, 서쪽에는 구미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하천과 저수지 주변에 농경지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구미-리010
경상북도 안동시 남선면에 있는 이. 남선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와 평지이다. 남쪽에 둔지산이 걸쳐 있으며, 신물지가 자리하고 있다. 중앙에 백일천이 남북으로 굽이지며 흐르고, 주변에 주거지와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남선면 행정 복지 센터, 초등학교 등이 들어서 있다.

구미-리011
전라북도 순창군 동계면에 있는 이. 동계면의 남서쪽 끝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이다. 동쪽에 무량산이 솟아 있으며, 남동쪽에 구미제, 구호지 따위의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서쪽 경계를 따라 섬진강이 흐른다. 중남부 평지에 농경지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보건 진료소, 캠핑장 등이 들어서 있다. 21번 국도가 강변을 따라 서쪽 경계를 지나며 마을 중앙을 동서로 관통한다. 특산물은 매실이다. 2008년에 농촌 전통 테마 마을인 거북 장수 마을로 지정되었으며, 문화재로 구암정(龜岩亭)이 있다.

구미-리012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에 있는 이. 가야면의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와 구릉지이다. 북쪽으로 매화산에 걸쳐 있으며, 남쪽 경계를 따라 이천천이 흐른다. 성주골, 산마골, 식기샘이골 등 계곡이 발달해 있다. 동쪽에 학계 소류지가 있으며, 서쪽에 구미실못 저수지가 있다. 남동쪽에서 59번 국도가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