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반

구반001
예전에 행세하던 양반.

구반다001
팔부의 하나.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다는 귀신으로, 사람의 몸에 머리는 말의 모양을 하고 있는 남방 증장천왕의 부하이다.

구반-문촉001
동반을 두드리고 초를 만진다는 뜻으로, 어떤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섣불리 지레짐작하고 있는 상태를 이르는 말. 장님이 태양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여 다른 사람에게 물었는데, 어떤 사람이 동반같이 생겼다고 하자 동반을 두드려 보고 그 소리를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종소리를 듣고 태양이라 하였고, 또 어떤 사람이 촛불처럼 빛을 낸다고 하자 촛대를 만져 보고 그 느낌을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피리를 만져 보고 태양이라고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공구^반경^보정001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공에서, 수치 제어기가 공구의 반경만큼 자동적으로 공구의 움직임을 결정하고 프로그램상의 움직임과 공구 중심의 실제 움직임에서 차이가 발생할 때 수정하고 조정하는 일.

농구-반001
농구를 목적으로 조직한 반.

당구-반001
학교나 회사 따위에서 당구를 연습하고 치기 위하여 조직한 반.

등가^지구^반지름001
지구 반지름의 실횻값. 대기 굴절률이 높이에 따라 직선적으로 변할 때 대기 굴절을 근사적으로 보정하기 위해 기하학적 반지름을 대신하여 이용하는데, 표준 굴절률의 경우 등가 지구 반지름은 기하학적 반지름의 4/3이다.

복구-반001
피해나 사고를 당한 지역을 손실 이전의 상태로 회복하려고 조직한 반.

붕사구^반응001
불꽃 반응에 의한 금속 원소의 정성(定性) 분석법. 백금선 끝에 붕사 가루를 묻혀서 가열하여 녹이면 유리 모양의 구슬이 생기는데, 이 붕사 구슬에 다른 금속 산화물 또는 금속염 용액을 묻혀 다시 가열하면 금속 종류에 따라 고유의 불꽃 빛깔이 나타난다.

수구^반복001
시행의 처음 부분에서 동일한 단어가 반복되는 일. 둘 이상의 시행을 이어 주는 역할을 한다. 단어 일부가 반복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