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

구-석기001
인류가 만들어 쓴 뗀석기. 주먹 도끼, 찍개, 찌르개 따위의 사냥 도구와 긁개, 밀개 따위의 조리 도구가 있다.

구석기 다이어트001
원시 시대 인류의 식단이나 식습관을 따르는 방식의 다이어트. 주로 단백질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고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여 체중을 조절하고 건강을 유지한다.

구석기발001
‘코너 플래그’의 북한어. ⇒규범 표기는 ‘구석 깃발’이다.

구석기^시대001
신석기 시대에 앞선 석기 시대. 대개 70만 년에서 1만 년 전에 해당하는 시기로, 구석기 및 골각기를 사용하고 동물을 사냥하거나 나무 열매를 채집하여 식생활을 했다.

구석기^시대^미술001
구석기 시대의 예술 활동. 뼈나 숫돌로 된 도구를 이용하여 주로 동굴에 벽화를 그려 장식하거나 돌을 조각하였다. 주술적 의미를 띤 작품도 있다.

구석기-인001
구석기 시대에 살았던 사람.

공주^석장리^구석기^유적001
충청남도 공주시 석장리동에 있는 구석기 시대의 유적. 약 2만 5천 년~3만 년 전인 후기 구석기 시대의 집터 자취가 발견되었으며 찍개, 긁개, 새기개, 주먹 도끼 따위의 다양한 석기류도 출토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공주 석장리 유적’이다.

순천^월평^구석기^유적001
전라남도 순천시 외서면 월암리에 있는 석기 시대의 유적. 유적의 규모가 비교적 크며, 9,400여 점의 후기 구석기 유물이 출토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순천 월평 유적’이다.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001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에서 열리는 지역 문화 축제. 매년 5월에 시작되며, 1993년에 처음 개최되었다. 역사 아카데미, 활쏘기, 체험 마당, 바비큐 등을 즐길 수 있다.

중기^구석기^시대001
구석기 시대를 석기를 다듬는 수법에 따라 세 시기로 나눌 때, 두 번째 단계에 속하는 시기로 30만 년 전에서 3만 년 전까지의 기간. 이때의 석기는 전기에 비해 크기가 작아지고, 한 개의 석기가 하나의 쓰임새를 가지게 되었다. 지역마다 꽤 많은 연대 차가 있지만, 이 기간에 유럽에서는 네안데르탈인이 번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