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001
사실주의를 배격하고 기계적ㆍ기하학적 형태의 합리적ㆍ합목적적 구성에 의하여 새 형식의 미를 창조하려는 창작 태도. 제일 차 세계 대전 후,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일어나 유럽에 퍼진 추상 예술의 한 경향으로, 미술ㆍ건축 분야에서 일어나 문학에도 영향을 끼쳤다.

구성주의^무대001
희곡에서 설정한 장면을 무대에서 그대로 표현하는 데 제약이 있는 경우, 대본에 제시된 무대 설정을 바꾸지 않고 단순한 무대 장치로만 표현하는 무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관객에게 자유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장치로 무대를 구성한다.

구성주의^미술001
기계적ㆍ기하학적 형태의 단순하고 실용성을 추구하는 예술. 제일 차 세계 대전 후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유럽에 전해졌으며, 선, 형, 색의 짜임새를 바탕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구성주의-자001
구성주의를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

구성주의-적001
사실주의를 배격하고 기계적ㆍ기하학적 형태의 합리적ㆍ합목적적 구성에 의하여 새 형식의 미를 창조하려는. 또는 그런 것.

구성주의^접근001
사람들이 현재의 지식을 수용하기 위하여 과거의 지식을 수정함으로써 기억이 달라지는 현상.

구성주의^포스터001
1919년부터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 예술의 한 형태인 구성주의 운동의 예술가들이 사회, 정치적 변혁에 대중이 참여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만든 포스터. <FL>리시츠키</FL>와 <FL>스테파노바</FL>(Stepanova, V.)의 작품이 대표적이며,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사회주의 이념의 보급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러시아^구성주의001
20세기 초에 러시아에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 사실주의를 배격하고 기계적ㆍ기하학적 형태의 합리적ㆍ합목적적 구성으로 새 형식의 미를 창조하였다.

재구성-주의001
보통의 문학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인종주의적, 성차별적, 동성애적 편견을 축소ㆍ삭제하여 작품을 재구성하고 확장하려는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