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패

마패001
조선 시대에 관리가 나랏일을 할 때, 나라의 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임을 증명해 주는 둥근 모양의 패.

건마-패001
전쟁 때에, 나무 따위로 짐승 모양을 만들어서 진(陣) 앞에 세우는 것.

대비전^마패001
대비가 사용할 말을 징발하기 위하여 발급하던 마패. 유자(柚子)로 만들었으며, 각 역(驛)에서 말을 한 필에서 다섯 필까지 지급하였다.

대전^마패001
나라에서 임금이 사용할 말을 불러 모으기 위하여 발급하던, 유자(柚子)로 만든 둥근 패(牌). 각 역에서는 말을 열 필까지 지급하였다.

동궁^마패001
나라에서, 동궁이 사용하는 마필(馬匹)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급하던, 유자(柚子)로 만든 둥근 패. 각 역(驛)에서 한 필에서 다섯 필까지 지급하였다.

드라마 패션001
어떤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입고 나오는 옷차림새.

목마-패001
조선 시대에, 사복시의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던 표. 나무로 만든 둥근 패로서, 한쪽 면에는 ‘馬’ 자를 새겼으며, 다른 면에는 말의 수를 표시하여 이 숫자대로 말을 쓸 수 있었다.

발마-패001
조선 시대에 관리가 나랏일을 할 때, 나라의 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임을 증명해 주는 둥근 모양의 패.

빈궁^마패001
국가에서 세자빈이 쓰는 마필(馬匹)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급하던, 유자(柚子)로 만든 둥근 패. 각 역(驛)에서는 말을 한 필에서 다섯 필까지 지급하였다.

세손궁^마패001
세손빈이 사용하는 마필(馬匹)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급하던 패. 각 역(驛)에서 한 필에서 다섯 필까지의 말을 지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