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삼

만삼001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온몸에 흰 털이 흩어져 나고, 덩굴줄기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지만 짧은 가지에서는 마주나고 양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은 분백색이다. 여름에 흰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덩이뿌리는 약용하거나 식용한다. 깊은 산에 나는데 한국의 강원도 이북,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만삼-고001
만삼 따위의 가루를 꿀과 섞어 무른 고약처럼 만든 보약. 몸이 허약하거나 병을 앓고 난 후, 만성 호흡 기관 질환ㆍ소장염ㆍ대장염ㆍ콩팥염 따위에 쓴다.

만-삼길001
배 품종의 하나. 과실이 크며 많이 열리고 오래 저장할 수 있다.

만삼-술001
만삼을 알코올에 우려 만든 약술. 누런색을 띠며 만삼 향이 난다.

만삼-아재비001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덩굴 식물로 덩이뿌리는 둥글고 줄기는 3미터 내외로 엉키면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는데 곁가지에서는 네 개가 마주나는 것처럼 보인다. 꽃은 7~9월에 자주색으로 피는데 끝이 다섯 개로 갈라지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뿌리는 식용한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제만^삼겹선001
제이만 효과의 분광선도에서 나타나는 삼겹선.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서 하나로 퇴화되어 있던 세 개의 양자 상태가 자기장에 의하여 에너지 준위가 달라지면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제이만 삼겹선’이다.

제만^삼겹항001
제이만 효과의 분광선도에서 나타나는 삼겹항.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서 하나로 퇴화되어 있던 세 개의 양자 상태가 자기장에 의하여 에너지 준위가 달라지면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제이만 삼겹항’이다.

제만^삼중^상태001
제이만 효과의 분광선도에서 나타나는 삼중 상태.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서 하나로 퇴화되어 있던 세 개의 양자 상태가 자기장에 의하여 에너지 준위가 달라지면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제이만 삼중 상태’이다.

제만^삼중선001
제이만 효과의 분광선도에서 나타나는 삼중선.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서 하나로 퇴화되어 있던 세 개의 양자 상태가 자기장에 의하여 에너지 준위가 달라지면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제이만 삼중선’이다.

제만^삼중항001
제이만 효과의 분광선도에서 나타나는 삼중항. 원자의 에너지 준위에서 하나로 퇴화되어 있던 세 개의 양자 상태가 자기장에 의하여 에너지 준위가 달라지면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제이만 삼중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