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어

만어001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고 함부로 하는 말.

만어003
야만인의 말.

만어002
알타이 어족의 만주ㆍ퉁구스 어파에 속한 언어. 만주족의 언어이며 청나라 때는 중국의 공용어로 인정되기도 하였는데, 현재는 만주 지역에서도 거의 쓰이지 않는다.

만어사^삼층^석탑001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만어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석탑. 단층 기단 위에 삼층의 탑신을 올린 형태로, 몸돌과 지붕돌이 모두 하나의 돌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으며, 각부의 구조와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 중엽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정식 명칭은 ‘밀양 만어사 삼층 석탑’이다.

만-어소001
완전단감 품종의 하나. 수세는 약간 강하고 개장성이나 키가 작은 편이다. 11월 중순이 숙기이다. 과형은 편원형이고, 과실 무게는 140~180그램으로 작다. 당도는 15~16도 정도이고, 과육은 심하게 조밀하다.

갈로ㆍ로만-어001
로마의 영토였던 갈리아 지방에서 사용하였던 속(俗) 라틴어. 프랑스어의 모체가 되었다.

감시-만어001
1934년에 이시영이 펴낸 역사 평론서. 고대에서 근대까지 역사적인 사실과 저자의 평가를 기록하였으며, 한국사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일본에 항전하기 위하여 중국이 한국과 공동 대일 항전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게르만-어001
게르만 어파에 속하는 언어. 세계 인구 가운데 4억 이상이 사용한다.

게르만^어파001
인도ㆍ유럽 어족에 속한 어파의 하나.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덴마크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아이슬란드어 따위가 있다.

로만어군001
‘로맨스어’의 북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