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산

말레-산001
말산(malic酸)에서 물 한 분자를 없애 버린 구조의 불포화 이염기 지방산. 퓨마산의 이성질체로, 무색의 고체로 물에 잘 녹는다. 수지의 원료로 쓰인다.

말레산^하이드라자이드001
말레산 무수물과 하이드라진을 반응시켜 얻는 물질. 무색 고체로 뜨거운 물에 조금 녹는다. 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식물 성장 조절 작용이 있다. 잔디밭이나 딸기밭 잡풀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쓰거나 감자, 파, 홍당무, 사탕무 따위를 오래 저장할 때 싹이 트지 않게 하는 데 쓴다.

말레산화-유001
도료용 기름의 응고성과 중합도를 높이기 위하여 말레산 무수물로 변성한 기름.

말레산^히드라지드001
식물 성장제로 사용하는 유독 물질. 색과 냄새가 없는 고체상 물질로 물과 에탄올에 용해되며 비중은 1.6이다. 금속을 부식시키고, 고온 분해되면 유기성 화합물과 질소 산화물이 발생한다. 눈과 피부에 닿으면 매우 자극적이며, 인체에 유입되면 중추 신경 이상, 간 손상을 일으킨다. 토양에 잔류하고, 수생 생물에 독성이 강하다. ⇒규범 표기는 ‘말레산 히드라진’이다.

돔페리돈^말레산염001
말초에 있는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물.

무수^말레산001
말레산에서 물 한 분자를 제거한 구조를 갖는 화합물. 무색의 고체로, 벤젠을 산화 바나듐이나 산화 몰리브데넘 따위의 촉매를 써서 산화하여 만든다. 불포화 폴리에스터 수지, 화학 약품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화학식은 C<sub>4</sub>H<sub>2</sub>O<sub>3</sub>.

시네파지드^말레산염001
혈관 확장제의 하나. 녹는점 135℃의 흰색 결정이다. 말초 혈관의 확장 작용을 하는데, 특히 아데노신의 혈관 확장 작용을 지속적으로 증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FL>신나리진</FL>에 비해 효과가 뛰어나다. 뇌경색 후유증, 뇌출혈 후유증에 경구 투여 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