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법

말법002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만 년 후에 오는 시기. 정법시, 상법시 다음에 온다. 이 시기에는 교법만 있고 수행ㆍ증과가 없다.

말-법001
말의 일정한 법칙.

말법-사상001
석가모니가 열반한 후 천오백 년, 또는 이천 년 후에 불법(佛法)이 쇠퇴하고 시대가 어지러워진다는 사상. 불교에 있어서 일종의 역사관이다.

말법-시001
삼시법의 하나. 정법시, 상법시 다음에 오는 시기로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만 년 후에 온다. 이 시기에는 교법만 있고 수행ㆍ증과가 없다.

고온^분말법001
엑스선 회절을 이용하여 분말 형태의 결정성 고체의 결정 구조, 상, 순도, 입자 크기 따위를 확인하는 방법.

군말-법001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 말을 쓰는 표현법. 부주의나 무학(無學)에 기인하는 것과 수사적 효과를 노려 일부러 사용하는 것이 있다.

데바이ㆍ셰러^분말법001
엑스선 회절을 이용하여 결정 구조를 조사하는 방법의 하나. 분말 표적을 가운데 두고 필름을 원통형으로 둘러싸는 모양으로 배열한다. ⇒규범 표기는 ‘디바이ㆍ셰러 분말법’이다.

도말-법001
종자 소독을 할 때 분제 또는 종자 처리제를 종자의 외피에다 골고루 묻혀서 살균하거나 살충하는 방법.

디바이ㆍ셰러^분말법001
엑스선 회절을 이용하여 결정 구조를 조사하는 방법의 하나. 분말 표적을 가운데 두고 필름을 원통형으로 둘러싸는 모양으로 배열한다.

분말-법001
분말 또는 다결정 집합체에 엑스선을 비추어 생기는 회절을 통해 물질의 구조를 풀어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