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염

망막-염001
망막에 생기는 염증. 콩팥병, 당뇨병, 매독, 결핵 따위가 원인으로, 시력이 약하여지고 망막이 흐려지며 출혈이 있기도 한데, 대개 맥락막염이 있을 때에 뒤따라 생기는 수가 많다.

가성^색소성^망막염001
눈의 외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망막의 착색 반점.

거대^세포^바이러스^망막염001
거대 세포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망막 염증. 거대 세포 바이러스는 인체 감염을 빈번히 유발하며 선천성 기형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고리망막염001
‘고리 모양 망막 병증’의 북한어.

고혈압성^망막염001
고혈압에 수반하여 망막염이 나타나는 현상. <FL>케이ㆍ와그너의 분류</FL> 가운데에서 제3군과 제4군의 소견이 나타난다. 망막 동맥의 경화에 의하여 동맥의 협소, 망막의 부종, 출혈이 나타나며, 고도로 이르면 유두 부종이 나타난다.

단백뇨성^망막염001
‘콩팥염성 망막염’의 전 용어.

맥락^망막염001
망막의 외층은 맥락막에 의하여 영양이 보급되고 있기 때문에 망막과 맥락막이 동시에 염증을 일으켜서 나타나는 증상. 시력 장해가 있어서 초자체나 망막이 혼탁된다. 매독, 결핵 따위가 원인이 된다.

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망막염001
<FL>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FL> 감염에 의한 망막 염증. <FL>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FL>는 인체 감염을 빈번히 유발하며 선천성 기형의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이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색소^망막염001
진행성 망막 질환으로, 유년기에 야맹증이 시작되어 수십 년에 걸쳐 시야가 점점 좁아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다가 결국은 실명에 이르는 희귀병. 백내장, 녹내장, 시신경 위축 따위의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다.

시각^신경^유두^망막염001
시각 신경 머리와 망막의 후극을 침범하는 염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