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초

망초001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1.5미터 정도이고 온몸에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여름에 흰색의 두상화(頭狀花)가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길이나 들에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망초004
붓순나뭇과의 상록 활엽 소교목. 높이는 3~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에 윤기가 있고 특이한 향기가 난다.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꽃줄기가 나와 녹색을 띤 노르스름한 꽃이 피는데 꽃잎이 가늘고 길어서 꽃받침과의 구별이 정확하지 않다.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8~12개가 사슬 모양으로 열리어 9월에 익으며 독이 있다. 나무 껍질과 열매는 향료용으로 쓴다. 산기슭의 따뜻하고 습한 땅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의 진도ㆍ완도ㆍ제주도,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망초002
박초(朴硝)를 두 번 달여서 만든 약재. 맛은 짜고 쓰며 성질은 찬데, 실열(實熱)로 인한 변비ㆍ적취(積聚) 따위에 쓴다.

망초다003
나트륨의 황산염. 염화 나트륨을 진한 황산과 함께 가열하거나 탄산 소다와 황산을 중화하여 만드는 흰 결정으로, 유리나 군청(群靑)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화학식은 Na<sub>2</sub>SO<sub>4</sub>.

망초-실001
집안, 나라 따위를 망하게 하다. ⇒규범 표기는 ‘망치다’이다.

망초-쑥001
붓순나뭇과에 속한 붓순나무의 생약명. 과실을 약용하며 과실에 정유 성분의 사프롤, 오이제놀 따위가 함유되어 있어 향료로 이용하며, 피부 기생충 제거제나 살충제로도 쓰인다.

망초-천001
쥐꼬리망촛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7~9월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는 약용하고 야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쥐꼬리망초’이다.

개-망초001
황산 나트륨이 들어 있는 광천(鑛泉)의 하나. 변비, 동맥 경화증, 신경통, 류머티즘, 고혈압, 만성 피부병에 효력이 있다.

물망-초001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披針)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7~8월에 흰색 또는 엷은 보라색 꽃이 산방(繖房) 화서로 피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 식물로 밭이나 길가에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민-망초001
지칫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0~3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다. 봄, 여름에 남색의 작은 꽃이 줄기 끝에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관상용이고 유럽이 원산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