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지의

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지름이 20~30cm이고 여러 갈래로 갈라진다. 산림 지대의 나무나 바위에 산다.

가루꽃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름은 5~10cm이고 퍼져서 바탕에 약하게 붙으며, 비교적 넓은 갈래로 갈라져 있다. 윗면은 재색, 아랫면은 검은색이다. 산지(山地)의 나무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갈래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여러 번 쌍갈래 진 좁은 갈래쪽이 엉클어진 모양을 이루며 가장자리에는 검은색의 편모가 있다. 윗면은 회색빛이며 아랫면은 검은색이고 주름이 있다. 우리나라 산지(山地)에 분포하며 나무나 바위에 난다.

갈퀴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20~30cm이고 크게 퍼지면서 바탕에 약하게 붙어 있으며 넓이 5~25mm 되는 넓은 갈래로 갈라진다. 윗면은 잿빛 밤색 또는 잿빛 풀색을 띠고 흰 점이 퍼져 있으며 밤색 아랫면에는 곁뿌리가 있는데 가장자리에는 없다. 산지(山地)의 나무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감람색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직경 5~10cm로 퍼지면서 바탕에 단단히 붙는데 작은 갈래로 갈라졌으며 갈래는 서로 약간 겹쳐 놓인다. 윗면은 밤색 또는 감색을 띠며 윤기가 있는데, 아랫면은 검은색을 띠고 헛뿌리가 있다. 윗면은 가운데 부분에 접시 모양의 암기관이 많이 생기며 흔히 나무에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의 산림 지대에 널리 펴져 있다.

고루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두꺼운 가죽질의 지의체는 넓은 갈래쪽으로 되어 있으며 바탕에 단단히 붙는다. 산지(山地)의 나무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노랑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지름이 5~15cm이며, 퍼지면서 바탕에 약하게 붙고 많이 갈라져서 무질서하게 서로 겹쳐 있다. 윗면은 희무스름한 재색 또는 푸른 재색을 띠고 그물 모양의 주름이 있으며 가루싹이 덮여 있다. 아랫면은 검은색이며 헛뿌리가 가장자리까지 있다. 암기관은 드물게 생기는데 크기가 2cm 정도이고 접시 모양이다. 산림 지대의 나무나 바위에 나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누런살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바탕에 단단히 붙으며 많이 갈라져 있다. 윗면은 잿빛 풀색이고 아래는 검은색으로 헛뿌리가 촘촘히 났으며 타원형의 홀씨를 맺는다. 산지(山地)의 나무나 바위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도랑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지름 5~15cm이고 바탕에 약하게 붙는다. 윗면은 흰빛을 띤 회색 또는 푸른빛을 띤 회색으로 그물 모양의 주름이 있고 가루싹이 덮여 있다. 아랫면은 검은색이고 헛뿌리가 변두리까지 있다. 암기관은 드물게 생기는데 크기는 2cm 정도이고 접시 모양이다. 우리나라 북부의 산림 지대에 분포한다.

둥근싹매화지의001
매화지의과의 지의류. 몸체는 바닥에 단단하게 붙으며 넓게 갈라져 있다. 윗면은 잿빛 흰색 또는 잿빛 풀색이며 갈라진 싹이 있고, 밑면은 검은색이고 가장자리에까지 헛뿌리가 촘촘히 있다. 바위나 묵은 나무 따위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