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매화001
궁중에서, ‘똥’을 이르던 말.

매화004
매화를 치는 일. 또는 그런 그림.

매화002
매실나무의 꽃.

매화003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 높이는 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인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녹색, 흰색, 붉은색 따위의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관상용이다. 열매는 누렇게 익는데 신맛이 나며 술을 담그는 데 쓴다. 중국이 원산지로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매화006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동. 시흥시의 중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와 구릉성 산지이다. 동쪽에 봉재산이 솟아 있으며, 서쪽은 농경지, 중앙은 주거지와 상업 시설이 발달하였다. 서울 외곽 순환 고속 도로가 동쪽 경계를 남북으로 지나며, 42번 국도가 중앙을 남북으로 지난다.

매화 대선005
‘개나리’의 방언

매화-가001
매화가 피는 시기에 실시하는 대통령 선거를 이르는 말.

매화가지-나방001
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사랑을 매화에 실어 노래한 것으로, ≪청구영언≫과 ≪남훈태평가≫에 실려 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매화-강정002
경기 민요의 하나. 경기 잡가의 하나인 <달거리>의 후반부를 따로 떼어서 부르는 노래로, 가사 가운데 “좋구나 매화로다.”가 자주 나오는 데서 이 이름이 붙었다.

매화기와지의001
자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4.6cm 정도이며, 누런색에 검은 얼룩점이 섞여 있다. 날개는 흰색 바탕에 구부러진 검은색 줄이 있다. 애벌레는 매화나무, 벚나무 따위의 잎을 먹는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