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압

맥압001
최고 혈압과 최저 혈압의 차이.

맥압-계001
인체의 혈압을 재는 기구. 보통 전자식 혈압계나 수은 혈압계를 사용한다.

동맥-압001
동맥 안에서 피가 나타내는 압력. 심장박출량, 실핏줄 저항, 혈관 안의 피의 양, 혈관 벽의 탄력성, 피의 점도(粘度)에 따라 달라지는데 흔히 수축 기압은 140mmHg이고 확장 기압은 90mmHg인 것이 정상이다.

문맥-압001
복부 내장에서 정맥혈을 모아서 간장으로 이끄는 정맥계인 문맥에서 측정한 혈압. 간 질환 따위로 문맥이 폐색되면 내압이 높아져서 문맥압항진증이 된다.

문맥압항진-증001
문정맥 계통에 순환 장애가 일어나 그 부분에 압력이 높아지는 병. 복수(腹水), 지라 비대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장^맥압계001
심장 박동과 동맥의 맥박 운동을 동시에 기록하는 측정기.

정맥-압001
정맥의 내압. 정맥은 혈관 내압이 동맥과 비교해서 매우 낮지만, 주위의 기계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정맥압^측정001
통상 정중정맥으로 실시하는 측정. 혈압 측정과 달리 정맥 내에 주삿바늘을 삽입하고 압력을 측정한다. 심부전이나 부종 등의 경우에 상승하므로 진단에 도움이 된다. 정상치는 50~100밀리미터에이치투오(mmH<sub>2</sub>O)이며, 120밀리미터에이치투오(mmH<sub>2</sub>O) 이상을 항진, 40밀리미터에이치투오(mmH<sub>2</sub>O) 이하를 하강이라고 한다.

중심^정맥압001
중심 정맥 도관을 삽입하여 우심방에서 측정한 정맥압. 쇼크나 순환 혈액이 부족한 경우에는 감소하고, 심장 기능 상실이나 정맥 울혈 시에는 증가한다.

중심^정맥압^감시001
중심 정맥 도관을 삽입하여 중심 정맥압을 기록하고 측정하는 일. 우심실의 기능이나 우심방의 충만압 또는 순환 혈류량을 측정ㆍ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