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의

부인-의001
부인병을 전문적으로 진찰하고 치료하는 의사.

데인 부인의 변명001
영국의 극작가인 존스의 희곡. 과거를 가진 여자 주인공이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고 떠나는 과정을 통하여, 당시의 도덕률을 비판한 작품이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워런 부인의 직업001
영국의 극작가 쇼(Shaw, G. B.)가 지은 희곡. 어머니 워런이 매춘 행위로 돈을 벌어 그것으로 자신의 학비를 대 주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던 케임브리지 대학 우등생인 비비가 청혼을 거절한 어머니의 동업자 크로프츠 남작의 폭로로 그 사실을 안 후 어머니와의 관계를 끊고 새로운 직업을 찾는다는 내용으로, 워런 부인으로 대표되는 물욕가와 비비로 대표되는 냉정하고 지적인 근대 여성과의 갈등을 그린 작품이다. 모두 4막으로 되어 있으며, 1898년에 발표하였다.

윈더미어 부인의 부채001
영국의 극작가 와일드(Wilde, O. F. O.)가 지은 희극. <살로메>와 아울러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며, 1892년에 초연되었다.

채털리 부인의 사랑001
영국의 작가 로런스가 지은 장편 소설. 전쟁으로 성불구자가 된 남편을 둔 코니가 산지기와 간통을 하면서 완전한 인간성에 눈뜨고 진실한 독립을 획득한다는 내용으로, 현대 문명과 일상성 속에 묻혀 버린 성(性)의 참뜻을 추구한 작품이다. 1928년에 발표하였다.

국교^부인의^원칙001
국가가 특정 종교를 국교로 지정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국가의 비종교성 원칙.

국제^부인의^날001
여성의 정치적 자유와 평등을 위하여 매년 3월 8일에 가지는 국제적 기념일. 1904년 3월 8일 뉴욕에서 열린 사회주의 여성 동맹의 여성 참정권 요구에서 비롯되었다.

노부인의 방문001
스위스의 극작가인 뒤렌마트가 1955년에 발표한 희곡. 물질주의적 배금사상으로 파탄에 빠지는 현대인과 현대 사회를 냉소적으로 비판한 작품이다.

매클럽^부인의^옷장001
중국, 일본 따위 동아시아 국가들이 외환 보유액을 지나치게 쌓아 두는 것을 이르는 말. 오스트리아 태생의 미국 경제학자인 <FL>매클럽</FL>이, 불필요한 재화를 쌓아 두는 것을 옷장이 꽉 차 있는데도 옷만 보면 사들이는 자신의 부인에 빗대어 처음 사용한 말이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법인격^부인의^법리001
법인격을 박탈하지 않고 그 법인격이 남용된 경우에만 그 회사의 독립적 법인격을 제한함으로써 회사 형태의 남용에서 생기는 폐단을 막으려는 이론. 회사가 외형상으로는 법인의 형식을 갖추었으나 법인의 형태를 빌리는 것에 불과하고 실질적으로는 그 법인격의 배후에 있는 사람의 개인 기업에 불과한 경우 따위에 이 이론을 적용하자는 것이다.